(취업꿀팁#8) 직무를 바꿔서 이직하는 방법 (직무 전환 방법)

2021. 6. 15. 22:55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오늘의 사연입니다!!)
안녕하세요. 항공사에서 지상직으로 일하다가 퇴사하게 된 서른살 여자입니다.
대학교 시절부터 항공사에서 일하는 것이 목표였어서 지금까지 항공사에서 근무한 경력밖에 없습니다.
저는 어떤 분야로 이직할 수 있을까요? 지금은 다른 산업분야로 이직하고 싶은데,
항공사말고도
직무를 바꿔서도 이직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작년부터 많은 자영업자들과 직장인들에게 갑자기 찾아온 사회 변화로
회사나 직장을 급하게 그만두게되어
이직을 하게 된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도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특히 30대 40대 이상에게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한 사연을 정리하면
항공직에서 일하던 경험으로 다른 산업군, 다른 직무로 직무를 바꿔서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직무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자면
혹시 모를 수도 있으실 분들을 위해
잠깐 아주 쉽고 간단하게 개념정리를 하고 넘어가면

직무란? "조직에서 하는 일" 입니다.

예를 들면,
나의 직무는 영업이야. 나의 직무는 IT개발자야. 라는 말은 내가 하는 일은 영업이야.
내가 하는 일은 IT개발자야. 라는 의미입니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가 위에 소개해드린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이직을 할수있을까요?!
오늘의 사연에 맞추어 예를 들어
그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내가 했던 기존 사회경험 중 했던 업무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직무를 정리해본다.

(항공사 지상직 직무 예시입니다)

(1) 항공사 발권 관련 업무
- 전화응대 업무
- 불만고객(클레임) 처리 업무

(2) 후임 직원 CS 교육 업무
- 교육 교재 및 평가 자료 작성
- 교육 진행
- 교육장 대관 및 세팅(준비) 업무

(3) 라운지 등 게이트 업무
- 탑승 방송 안내(영어 방송 포함)
- 입국장 통역서비스 제공

여기서 핵심은 다른 회사에서
쓰일법한 직무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2. 정리한 직무들을 구체적으로 다른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직무와 연관시켜 본다.
여기서 핵심은 반드시 나의 모든 업무를 다른회사의 일반적으로 쓰이는 직무로
바꿔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1) 항공사 발권 관련 업무
- 전화응대 업무 : 일반적인 사무직 직무에 해당
- 불만고객(클레임) 처리 업무 : 영업 관련 직무에 해당

(2) 후임 직원 CS 교육 업무
- 교육 교재 및 평가 자료 작성 : 인사 교육 직무에 해당
- 교육 진행 : 인사 교육 직무에 해당
- 교육장 대관 및 세팅(준비) 업무 : 인사총무 직무 업무에 해당

(3) 라운지 등 게이트 업무
- 탑승 방송 안내(영어 방송 포함) : 외국어를 쓰니까 해외 관련 직무 업무에 해당
- 입국장 통역서비스 제공 : 외국어를 쓰니까 해외 관련 직무 업무에 해당



3. 내가 정리한 직무를 다음과 같이 더 큰 직무 카테고리로 묶는다.

여기서 요령은 일반적으로 채용공고에 등장하는 직무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더욱 좋습니다.

(1) 항공사 발권 관련 업무
- 전화응대 업무 >> 일반적인 사무직 직무에 해당 >> 경영지원, 행정 등 대부분 사무직 직무에 해당
- 불만고객(클레임) 처리 업무 : >> 영업 관련 직무에 해당 >> 영업지원 직무에 해당

(2) 후임 직원 CS 교육 업무
- 교육 교재 및 평가 자료 작성 >> 인사 교육 직무에 해당 >> 인사(HRD)직무에 해당
- 교육 진행 >> 인사 교육 직무에 해당 >> 인사(HRD)직무에 해당
- 교육장 대관 및 세팅(준비) 업무 >> 인사총무 직무 업무에 해당 >>총무 직무에 해당

(3) 라운지 등 게이트 업무
- 탑승 방송 안내(영어 방송 포함) >> 외국어를 쓰니까 해외 관련 직무 업무에 해당 >> 해외영업, 무역 직무에 해당
- 입국장 통역서비스 제공 >> >> 외국어를 쓰니까 해외 관련 직무 업무에 해당 >> 해외영업, 무역 직무에 해당

자!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 나온 나의 직무들을
취업사이트(잡코리아, 사람인 등)에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게 바로 내가 이직 할 수 있는
직무(연관 직무)들일
확률이 높은 직무들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회사에 있는
직무들로 묶은 것들이라
다양한 산업군 회사 채용공고에
존재할 확률이 높은 직무들입니다.

이렇게
항공사 지상직 직무경험만을
가진 직장인이
경영지원, 영업지원, 인사(HRD), 총무, 해외영업,
무역 직무에도
지원할 수 있는 방법(매직!!)을
알려드렸습니다.

물론 해당 직무마다 자소서에
강조해야되는 것들이 있고
직무 전환을 하게되면
경력인정 기간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글은
다른 직무에 과감하게
지원하는 취준생,
이직준비를 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오늘은
내가 직접적으로 일했던 직무 외에

다른 연관 직무로 바꿔서
지원할수 있는
직무를 찾는 방법부터
설명해 드렸습니다.

끝으로 저도 그렇고 여러분들도 그렇고
모든 사람들의 의미없는 시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오늘 제가 알려드린 팁으로
여러분들의 길고 긴
이직 또는
취업 준비 기간을
잘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