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이야기#6) 주식 하락장을 대비하는 방법

2021. 7. 10. 09:44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연구소입니다!!

오늘도 저의 최근 현재
수익을 공개하고 시작하겠습니다!!

(2021.7.10. 기준 수익현황)
보유종목 : 애플, 카카오, 네이버
[대략적인 종목별 보유 비중 : 애플 (70%),
카카오+네이버(30%)]



오늘은 지난번 부동산 하락장을
대비하는 방법에 이어서
제 나름대로 공부하고 깨달은 주식시장에서
하락장을 대비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경험을 쌓자는 생각으로
현재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과 같은 개별종목 외에도,

배당주, ETF, 채권 등을 사고 팔면서
제가 마음이 편한 포트폴리오는
무엇인지 고민을 하였고
그결과 현재는 보유 종목 수를 최소화해서
집중(현재일 기준 : 애플, 카카오, 네이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무엇보다 찾고자 했던 방법이
주식 하락에 대한 대비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미국 주식을 처음 투자로 시작했는데,
제가 투자를 시작한
2018년경 시기가 무엇보다
상승에 대한 기대가 컸었던 시기이고,
그때 시기가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하락 또한
단기간에 경험했던 시기였기에 그랬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당시에
책과 강의 등으로 나름대로 찾아서
정리한 방법이 제가 제일 추구하는
마음이 편한 투자를 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현재 실천 중인
주식 하락장에 대한 대비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주변 분위기에 휩쓸린 어설픈 예측보다
팩트(FACT)에 기반한 대응에 집중!!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는
내가 예상한 시나리오대로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맞추는 것에 큰 기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하락장을 겪으면서
어설픈 예측보다는 확실한 대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제가 경험한 하락장에서 피해가 큰 종목들은
대부분 현재가 아닌 미래에 좋아 질 것을 예상하고
보유했던 종목들이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제가 정한 기준에 따라
예측보다는 대응에 집중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면, 시장에는 결국 개별 종목들이 추종하는
지수(INDEX) 역할을 하는 수치들이 있습니다.

한국시장에서는 코스피,
미국시장에서는 나스닥 지수,
심지어 암호화폐 시장에는 비트코인
(제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따라서, 이런 지수들을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 원칙을 정했다면,

장중에 하락에 의해
사고 파는 것보다는 종가 기준으로 확실하게
지수들의 값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여러 책과 강의를 통해 공부하면서
수많은 실전 주식투자 고수들이
지수에 대해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실제 핵심 투자 기준으로 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혹시 이글을 보시는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지수를 통해 주식 매매를 하는 방법을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지난번에 제가 포스팅한
기관정보도 예측보다 대응을 하는측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2. 현금 비중 확보에 노력!!

부동산에 비해 주식투자의 장점은
현금화가 쉽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주식시장이
분위기가 아주 좋은 상승장이라고
느껴진다면
상승하는 종목을 쫓아서 투자해
불타기를 하는 것보다는

수입의 일정 부분을
꾸준히 모아서
언제가는 반드시 오게 되는
하락장에 추가로 투입할
현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내가 보유한 종목이
내가 생각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이고
우량하지만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이라면
아무리 상승장이라도
추가로 매수하여 보유 하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나의 월소득의 일정 금액을
현금으로 모아 놓았다가
하락장의 분위기가 가라앉고

다시 상승장이 오는
그 중간 지점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현금을 확보해 놓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주식투자에서 제일 어려운 방법이긴 합니다.)

참고로 저는 월급을 받으면
추가로 매수할 종목이 없다면
일단 원화로 받은 월급을
달러로 환전해서
예수금을 확보해 놓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제가 생각하는
원화기준 달러의 가격이
현재는 고점이 아니라는 점과

역사적으로 한국 위기 시에
달러의 가치는 더 올라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입니다)



3. "더" 공부해서 하락장 다음으로 찾아오는
상승장의 기회를 반드시 잡기

제가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에도 주식투자에 관한 책을 꾸준히 읽고
강의를 듣는 이유는 투자의 영역은 공부를 한만큼
수익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투식투자 공부가
가장 집중이 잘 되었을 때가
상승장이 아닌 하락장이었습니다.

물론 과거에는 보유 주식종목들이
제가 가진 자산에서
더 큰 비중은 아니었지만

하락장에서 최대한 방법을 찾고
왜 나의 계좌가 망가져 있는지

그리고 하락장을 극복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책과 강의를 통해
고민하는 시간을 보냈고

현재는 하락장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그리고
현재가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구별하는 방법 등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놓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겸손한 자세로
공부하는 것만이
무엇보다 하락장을 대비하는
방법이라고 믿고있습니다.



이상으로 꿀팁연구소가 생각하는
주식 하락장에 대비하는 방법편이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취미로 주식투자를 하고있는 직장인이니
이해되는 내용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