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2) 주식투자 공부하는 방법

2021. 6. 12. 12:43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연구소입니다!!

2021. 6. 12. 투자수익 현황 (보유종목 : 애플, 카카오, 네이버)

 

오늘은 저의 주식 투자이야기(에세이) 중
주식투자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전업 투자자도 아니며,
월 소득의 일부를 꾸준히 해외, 국내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다만, 저는 단기간에 취업교육과 관련해서
일반 직장인에서
취업 교육 강사 수준까지 끌어올렸던 방법을

주식투자 공부에도 적용해서 저 나름대로 꾸준한 수익을 달성하고 있어 주식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나
주식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저의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주식 투자 공부를 했던 순서를 단계별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0. [준비단계] 본인의 상황 현재 상태 파악(방향성과 투입 자산 등)

저는 무엇을 하든지 실패하지 않는 결정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이
본인의 현재 상태를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나름대로 과감하게 주식투자에 진입했던 것은
취업교육분야 일을 하면서 공시정보와 재무상태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통해

특정 기업이 일을 해도 될만한 회사인지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은 어느정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주식도 동일하겠다는 판단아래

첫투자 영역을 주식투자로 삼았습니다.

또한 저는 직장인이기에
월급의 일부분을 투자해야하는 상황에서
부동산보다는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주식투자를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 [강의와 독서를 통한 지식 쌓기와 계획 단계]

(1) 나보다 고수,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지식, 방법 정리를 통해 확실한 실력 쌓기

(2) 독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강의를 통한 실천 계획세우기

(1단계에서 느낀점 - 주식투자도 실력이 반드시 존재하는 영역이며, 성공하는 방법은 반드시 존재한다.)

저는 사회생활을 하기 전에도 그렇고, 무엇인가 고민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독서를 통해 답을 찾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처음 취업 준비와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에도 도서관과 서점에 가서 관련 책을 읽고, 특히 주식투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한가지 주제(취업과 주식투자)에 대한 책과 강의를 통해 공부하면서 느낀 것이

어떤 분야이던 다양한 책과 강의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전문가 또는 그분야의 고수들이 주장하는 이론이나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저는 무조건 유료 강의 만을 찾지 않았고(물론 필요하다면 큰돈도 지출했지만)저의 책과 강의
선택 기준은

나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었습니다.

정리하면, 취업교육과 주식 투자 공부 첫단계로 했던 것은 책과 강의를 통해 여러 작가 및 강사들의
공통적인 이론과 의견들을 찾아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었고,

이를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웠습니다.

(참고로, 주식투자의 경우는 책과 유튜브를 통해 공부했고, 취업은 책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본격적인 실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 이해안되는 내용보다는 이해되는 내용에 집중해서 최대한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실천, 실전 단계]

두번째 단계로 저는 제가 세운 계획들을 실천으로 옮겼는데
계획한 것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감당 가능한 실천과 도전을 했습니다.

여기서 감당 가능한 실천과 도전이란, 최대한 작은 단위의 도전을 했습니다.

예로 들면, 투자금이 300만원이라면,
100만원씩 나누어서 투자를 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실천으로 옮겼고
지금도 분할 매수 분할 매도방식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이 두번째 단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어떤 방식으로든 기록을 했고, 제가 가진 예산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경험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면 ETF, 배당주 투자 등)



3. [반성, 피드백, 보완 단계]

마지막 세번째 단계는
1,2단계의 반성(??)단계로

실전 투자를 하면서
스스로 느끼기에 목표보다
부족했던 부분,계획과 다르게 실수했던 부분,
잘한 부분 등

월별로 초기에는 소액이었지만
실력을 쌓는다는 것을 목표로

수익이 예상보다 수익(결과)이
좋다면 더 좋게 하기위해서

예상보다 나쁘다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출구전략을 찾기위해 노력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3단계로 나눠서 설명 드린 것은
설명을 위해 나눈 것이며,

지금도 이 3개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일종의 취미처럼 반복하고 또 반복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저의 주식투자 공부방법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글이니
도움되시거나 공감되는 부분만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현재 활용하고 있는 주식투자 방법과 정보 얻는 방법을 

아래 포스팅을 통해 설명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직장인이 마음 편하게 주식 투자하는 방법(조던님 마삼룰)

안녕하세요!! 꿀팁연구소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전문직,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을 포함한 직장인은 고정적이고 정기적인 월소득이 있겠지만 상승의 상한선이 분명하기에 반드시 상승의 상

lab31.tistory.com

 

 

 

(투자 이야기#4) 해외주식투자 정보 무료로 얻는 방법

오늘도 저의 주식투자 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주식투자에 대한 결정을 할때 어디서 정보를 얻으시나요?! 공시, 신문기사 등 수많은 정보들이 있겠지만 저는 정부유관

lab3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