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정보)서류, 면접 탈락 극복 방법

2021. 6. 26. 13:01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저는 서른살 여자입니다.
벌써 올해 취업을 준비한지 1년이 넘어갑니다ㅠㅠ
공무원 시험도 3년간 준비하다가 실패해서
가족들, 친구들, 지인들에게 눈치가 많이 보이고
점점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아져서
사람들도 안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도 면접에서
광탈한 메일을 받았는데,

취업준비를 할때 멘탈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오늘은 취업이나 이직준비를 할 때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멘탈관리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다소 진지할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내가 오늘 광탈한 회사에 감정적으로 집착하지 말 것(세상에 일할 곳은 많습니다!!)

취업준비 경험이나 이직 준비 경험이 많이 없는
분들이 특히 이런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세상에는 많은
기업들이 있고,
다양한 형태의 회사들 그리고 직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취업준비나 이직활동도 일종의 경제활동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결과가 좋지 않더라고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팩트체크를 통해 내가 개선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는 겁니다.

따라서, 여러분 스스로가 정한 목표가 현재 취업이라면
오늘 연락을 받은 광탈한 회사가 아니라
앞으로 나에게 더 기회를 줄 미래의 회사들을 생각하고
내가 더 많은 면접 기회를 가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고민해보고
실천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여러분이
앞으로 이직을 통해
일하게 될 곳은

적어도 현재 일하고 있는 직장이나
과거에 일했던
직장 수준은
반드시 다시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지금은 경력기간이 더 늘었으니
유리한 조건으로 말이죠!


2. 부정적인 언론 기사나 가족, 친구, 지인 등은 거리를 둘 것

제가 취업, 이직준비를 하면서
그리고 이걸 가지고 강의를 하면서 느낀 점은
취준생들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이
나름 객관적으로
스펙이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
나름대로 고민을 가지고 있었고,

스펙이 안좋은 사람은
안좋은 사람대로 고민이 큰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취준생들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은 노력하는 과정에서
안좋은 결과를 받았는데,
주변 환경까지 부정적인 환경이라면
정서적 부담감은 더 커질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의견이
여러분들에게 미치는 가장 큰 부작용은

더 이상 스스로 행동할 수 없게 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해서
노력이나 행동을 하기 싫어지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말을하는
주변 지인들의 특징은
뚜렷한 대안이나 속시원한 해결책을 주는
사람들은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어떤 상황에서 해결책이나 대안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들에게
부정적인 말이 아니라
여러분들을 공감해주고
어떤 힘이 될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되도록 현재 의도치않은 퇴사를 하셨거나
취업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아 멘탈이 힘든상황이라면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사람이나 언론 기사들은
멀리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오늘 나를 떨어뜨린 회사는
나의 강점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
안타까운 회사라고 생각을 하시고

취업과 이직 과정은
나에게 더 맞는 회사를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하시고 내가 당장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3. 그래도 힘들다면???!!!! 사실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저는 요금 취미가 투자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나름 진지하게 투자를 공부하면서
깨달은 것이 경제활동을 하는 방법이
내가 그동안 학창시절부터 배웠던 취업을 통한
방법만인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취업을 하지 못 하거나
좋은 학교에 진학을 못했다고해서
인생에 실패했다는 시각은
정말 취업영역에 한정된 좁은 시각이라고 봅니다.

투자와 사업영역에서만 보더라도
취업과 같은 경제 활동인데,

좋은 학교에 가거나
좋은 회사에서 일해야 하는 것이
결코 성공의 척도는 아닐 것입니다.

물론 나의 기대치를 낮추거나 무조건
취업이 아닌 다른 길을 찾아보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많이 나를 걱정해주고, 결국 책임질 사람은 스스로임을 생각하고
일정한 휴식시간을 가진다거나
내가 좋아하는 취미나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힐링을 하신 후에 다시 한 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지난번에 취업, 이직 셀프 진단법에
관한 글을 포스팅 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취업꿀팁#3)Q.이번 상반기에 10개 지원하고 결국 1개 서류통과네요ㅠ(취업, 이직 활동 셀프 진단

오늘은 취업준비의 첫 시작 지원과 관련된 취업꿀팁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부제 : 취업, 구직활동 셀프진단 요령) 우선 제가 시기적으로 여러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정보들을 누적한다는 생

lab31.tistory.com

 




지금까지 취업, 이직준비 시 결과가 안좋을 때
멘탈관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도움이 되시는 내용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